3D

입체 영상을 보기 위한 3D안경

exobrain 2024. 1. 25. 18:14

 

 

3D 영화를 보기 위해 사용할 수 있는 3D 안경의 종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적청 안경(Anaglyph Glasses): 이러한 안경은 한쪽 렌즈가 빨간색이고 다른 쪽은 청색이거나 녹색입니다. 이것들은 전통적인 3D 효과를 위해 사용됩니다.
  2. 편광 안경(Polarized Glasses): 현대의 3D 영화관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이 안경들은 빛의 특정 평면을 차단하여 3D 효과를 만듭니다.
  3. 능동 셔터 안경(Active Shutter Glasses): 이들은 전자적으로 제어되어 각 눈에 다른 이미지를 번갈아 보여줍니다. 이 방식은 주로 고급 홈 시어터 시스템이나 일부 3D TV에서 사용됩니다.
  4. VR 헤드셋: 일부 VR 헤드셋은 3D 영화를 감상하기 위한 방법으로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이들은 각 눈에 독립적인 화면을 제공하여 몰입감 있는 3D 경험을 제공합니다.

각각의 3D 안경은 특정한 유형의 3D 영화 또는 시스템과 호환되므로, 영화를 볼 장소나 사용할 기기에 맞는 안경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세히 풀어봅니다.

 

 

적청 안경(Anaglyph Glasses)

적청안경(Anaglyph Glasses)은 3D 이미지나 영화를 보기 위해 사용되는 특별한 종류의 안경입니다. 이 안경은 각 눈을 위해 다른 색의 필터를 사용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전통적으로, 이러한 안경은 한쪽 렌즈에 빨간색 필터를, 다른 쪽에는 청록색(시안) 필터를 사용합니다.

이 두 색의 필터는 두 개의 겹쳐진 이미지를 분리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것을 사용하는 방식은 간단합니다. 3D 이미지나 영화는 두 개의 겹쳐진 이미지로 만들어집니다. 이 두 이미지는 서로 다른 각도에서 촬영되거나 생성되어, 사람의 양쪽 눈이 보는 시점을 모방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뇌는 이 두 이미지를 하나로 합쳐 입체적인 인식을 하게 됩니다.

 

이 안경을 착용하면, 빨간색 필터는 청록색 이미지를 차단하고, 청록색 필터는 빨간색 이미지를 차단합니다. 결과적으로, 각 눈은 서로 다른 이미지를 볼 수 있게 되고, 이 두 이미지가 뇌에서 합쳐져 3D 효과를 만들어냅니다.

이 기술의 단점은 색상 왜곡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일부 사람들은 이 방식으로 인해 두통이나 눈의 피로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적청안경은 저렴하고 간단한 3D 시청 경험을 제공한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래는 제가 이전에 구비해 놓은 적청안경(Anaglyph Glasses) 들입니다.

 

 

편광 안경(Polarized Glasses)

3D 편광 안경은 3D 영화나 텔레비전 방송을 볼 때 사용되는 특별한 종류의 안경입니다. 이 안경은 두 렌즈가 서로 다른 방향으로 편광되어 있어, 각 눈이 다른 이미지를 볼 수 있게 해줍니다. 이로 인해 뇌가 이 두 이미지를 결합하여 입체적인 이미지를 인식하게 됩니다.

 

편광 안경의 작동 원리는 빛의 파동 속성을 이용합니다. 빛은 여러 방향으로 진동할 수 있지만, 편광 필터는 특정 방향으로 진동하는 빛만 통과시킵니다. 3D 편광 안경의 한 렌즈는 수평으로 편광된 빛을 통과시키고, 다른 렌즈는 수직으로 편광된 빛을 통과시킵니다. 따라서, 이러한 안경을 착용하면 각 눈은 서로 다른 방향으로 편광된 두 개의 겹쳐진 이미지 중 하나만 볼 수 있습니다.

 

3D 편광 안경을 사용하려면, 영화나 TV 화면도 편광 기술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화면은 수평과 수직으로 편광된 두 개의 이미지를 동시에 표시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안경을 착용한 관객은 두 이미지를 각각 다른 눈으로 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3D 효과가 생성됩니다.

 

3D 편광 안경의 장점 중 하나는 색상 왜곡이 거의 없다는 것입니다. 또한, 이러한 안경은 상대적으로 가볍고 편안하며, 일부 3D 시네마에서는 일회용으로 제공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 기술은 특별한 편광 스크린이나 텔레비전이 필요하며, 일반 TV나 모니터에서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3D영화를 상영하는 영화관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LG도 이 방법으로 3D 모니터를 개발 판매 하였습니다.

아래는 영화관에서 주는 편광안경입니다. 이 안경도 테스트 하느라 준비했던 안경입니다.
 
 
 

능동 셔터 안경(Active Shutter Glasses)

3D 액티브 셔터 안경은 3D 영상을 보기 위해 사용되는 고급 기술을 사용한 안경입니다. 이 안경은 전자적으로 제어되며, 각 눈에 대해 번갈아 가며 신속하게 차단하고 투과하는 기능을 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두 눈이 서로 다른 이미지를 번갈아 보게 되어, 입체적인 3D 효과를 경험하게 됩니다.

 

3D 액티브 셔터 안경의 핵심은 빠르게 작동하는 LCD(액정 디스플레이) 셔터가 렌즈에 내장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이 셔터는 영상과 동기화되어 작동하며, 한쪽 렌즈는 투명 상태가 되고 다른 한쪽 렌즈는 어두워집니다. 이 과정이 매우 빠르게 반복되기 때문에, 눈은 두 개의 다른 이미지를 하나의 연속된 영상처럼 인식합니다.

 

이 기술의 장점 중 하나는 높은 화질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또한, 편광 방식과 달리 일반적인 TV나 모니터에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3D 액티브 셔터 안경은 별도의 전원이 필요하며, 일반적으로 배터리를 사용하거나 충전해야 합니다. 또한, 이 안경은 보다 무겁고 비싼 편이며, 일부 사용자는 깜박임으로 인해 눈의 피로나 두통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3D 액티브 셔터 안경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3D 지원 TV나 모니터와 함께 안경이 영상과 동기화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대부분의 시스템은 적외선, 블루투스, 또는 기타 무선 통신 방식을 사용하여 안경과 디스플레이 간에 동기화 신호를 주고받습니다.

 

대표적으로 삼성 3D모니터가 이방식을 사용했습니다.

제가 가장 많이 사용했던 삼성셔터안경입니다. 제작된 것을 여럿이 평가한다고 여러개를 구비했었습니다.

 

VR 헤드셋

3D 콘텐츠를 보기 위한 VR(가상현실) 헤드셋은 몰입감 높은 3D 경험을 제공하는 장치입니다.

이 헤드셋은 사용자의 머리에 착용되며, 두 눈 앞에 각각 하나씩의 작은 디스플레이 스크린을 배치합니다.

이 스크린들은 사용자의 양쪽 눈에 각각 다른 이미지를 보여주어, 입체적인 3D 시각 효과를 만들어냅니다.

 

VR 헤드셋의 핵심은 깊이와 공간감을 제공하는 입체적인 이미지입니다.

이를 위해 각 눈에 보이는 이미지는 약간의 차이를 두어, 실제 시각과 유사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사용자가 머리를 움직일 때마다, 내장된 센서들이 이를 감지하고 이미지를 실시간으로 조정하여, 사용자가 가상 환경 안에서 자연스럽게 둘러볼 수 있게 합니다.

 

VR 헤드셋은 다음과 같은 주요 구성 요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 디스플레이: 각 눈 앞에 위치한 두 개의 작은 스크린은 고해상도 이미지를 제공합니다. 이는 몰입감 있는 시각 경험을 위해 중요합니다.
  2. 센서와 추적 장치: 가속도계, 자이로스코프, 마그네토미터와 같은 센서들은 사용자의 머리 움직임을 추적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가 머리를 돌릴 때마다 가상 환경도 자연스럽게 따라 움직입니다.
  3. 렌즈: 각 눈 앞에 위치한 렌즈는 디스플레이로부터 나오는 이미지를 적절한 방식으로 조절하여, 눈 앞에서 멀리 떨어진 것처럼 보이게 합니다. 이는 3D 효과를 증강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4. 입력 장치: 일부 VR 헤드셋에는 컨트롤러나 다른 입력 장치가 포함되어 있어, 사용자가 가상 환경과 상호 작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VR 헤드셋의 장점은 극도의 몰입감과 실제감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를 위해서는 상대적으로 고가의 장비가 필요하며, 일부 사용자는 VR 경험 중에 멀미나 눈의 피로를 느낄 수 있습니다. VR 헤드셋은 게임, 교육, 훈련,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개개인마다 몰입 상태가 달라 거부감을 나타내는 사랍들도 있습니다.

이것은 꾸준히 발전되어 오고 있고 점점 고퀄리티의 기기가 발매되고 있습니다.

 

 

 

이 모든 것들이 컨텐츠와 같이 발전을 해야 하는데 기기가 많이 앞선 유형입니다. 한편의 컨텐츠를 만들기 위해선 많은 비용과 인력이 필요로 하기때문에 기기 판매자들이 앞장서서 투자와 제작에 신경을 써줘야 할 문제인듯 싶습니다.

그래야 동반 성장이 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짧게 쓰려고 했는데 게시물 하나가 되 버렸군요~

누군가에겐 상식을 얻어 가시는 분도 계실거고, 누군가에겐 먼 이야기가 될 듯도 한데 저에게는 소중한 경험치의 이야기들입니다.

 

방문하신 분들 모두 즐겁게 보고 가시면 좋겠습니다.

 

 

@Exobrain